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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VLE DX 3기

[KT AIVLE SCHOOL_DX] 16주차 후기 (5/15 ~ 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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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교육내용
5/15 제안 전략 수립
5/16 제안 전략 수립
5/17 제안 전략 수립
5/18 제안서 작성
5/19 제안서 작성

# 5/15 제안 전략 수립_고객가치정의 및 아이디어 도출

오늘은 고객가치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지난주에 대상으로 선정했던 가정간편식 제품(HMR) 산업 내의 주요 기업들을 리스트로 작성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기준을 정의한 후 세분화를 하는 실습을 진행했는데, 저는 시장점유율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수를 기준으로 하여 경쟁사와 대상 기업인 CJ 제일제당을 비교했습니다. 또한 차별화 추구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가치제안을 정의했으며, 경제적 가치로 환산해 계산하였습니다.

세분화


# 5/16 제안 전략 수립_실행계획 수립

오늘은 고객사에게 제안할 실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컨셉을 정의하고, 역가치사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서 고객 가치를 정의하고, 감각에 따라 고객이 지각하는 것이 가능한 구현 방법을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역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현 상황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필요 요소를 찾아냈습니다. 학부 때 가치사슬 분석을 해본 적은 있지만, 역가치사슬 분석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생소한 경험이었습니다.

 


# 5/17 제안 전략 수립_사업정의(비즈니스 모델)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고객사에게 제안할 사업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론 수업을 통해 비즈 모델은 가치제안, 목표고객, 수익흐름, 가치사슬/조직, 전달방식의 5가지로 구분된다는 것과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조건을 알 수 있었으며, 이후 진행된 실습과정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정의한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최적 방법을 찾기 위해 이해관계자를 분석해 창의적 대안을 도출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오늘까지 수립한 제안 전략을 가지고 내일부터 제안서를 작성하는 수업이 진행된다는데, 이해가 완전히 되지 않은 것 같아 걱정되었습니다.


# 5/18 제안서 작성_제안서 요소 정의, 제안서 작성 방법

오늘부터는 제안서 작성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제안서 작성 수업은 제안 전략 수립 강의를 맡으셨던 강사님이 이어서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이론 수업을 통해 가치 제안의 3 요소인 Quantify, Timing, Measurement & Monitoring에 대해 이해하고, 고객중심 제안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후 진행된 실습수업에서는 이전에 제안 전략 수립 수업의 대상기업이었던 CJ 제일제당을 그대로 선정했으며, 구매센터의 이해관계자 별 포지션 파워와 핵심이슈를 발굴하고, 경쟁자 대비 우위점을 통해 중요 니즈 기반 차별화 수준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4-Box Tool을 활용해 가치제안을 정의했습니다.


# 5/19 제안서 작성_제안서 작성 실습, 제안서 사례

오늘은 전날 작성했던 4-Box Tool을 구체화해 제안서를 작성하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제안서의 6가지 유형과 목차별 작성 방법에 대한 이론 수업을 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제안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실습을 마친 후에는 강사님께서 실제 제안서 사례를 몇 가지 보여주셨는데, 실제 업무에서 사용되었던 제안서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16주차 후기]

제안 전략 수립 수업에 경우, 정말로 유익한 수업이었지만, 실습시간이 적어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갖지 못하고, 결과물을 제출해야 했기 때문에 아쉬움도 남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습과정이 하나씩 끝날 때마다 양식을 제출해야 했기 때문에 각 과정마다 튜터님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강사님께서 추천 도서목록을 알려주셨는데, 다음에 시간이 있을 때 도서관에서 빌려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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